[저널리뷰] Upper incisor exposure and aging: Perceptions of aesthetics in three age groups

안녕하세요 청주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오늘은, WFO 이번 달 저널에서 나온 연령대별 가장 심미적인 미소시 상악 전치 노출도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가 있어서 보여드립니다!

실험대상은 15-19 세, 35-44 세, 65-74 세 세 군으로 나눠서 각 환자에게 상악 전치 노출도를 포토샵으로 다르게 하여 가장 심미적인 것에서 부터 10만점으로 점수를 매겨서 실험을 하였습니다!

역시, 젊은 15-19세의 경우 가장 매력적인 미소시 상악 전치 노출도는 full exposure로 상악 전치가 아예 다 보이는 것을 가장 심미적으로 생각 하였고, 35-44 세에서는 그것보다 약간 입술선이 내려와서 상악전치가 - 1 mm 적게 노출되는 미소를 가장 심미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반면 가장 연령이 높은 환자인 65-74 세의 그룹에서는 -7 mm를 가장 심미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일단, 연령에 따라서 정상적인 상악전치의 노출도에 대해서는 예전의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그것과 비슷하게 이 연구도 연령대별 정상치를 어떻게 보면 가장 심미적으로 생각하는 점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교정과의사가 치료 하는 연령대에 따라서 어떤 것이 가장 환자에게 아름다운 미소를 형성해줄지에 대해서 고려를 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 역시 한 연구일 뿐이고, 개인에 따라서는 분명히 더 요구하는 심미적인 기준치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에대해서 충분히 환자와 보호자 같이 꼭 상의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꼭, 진단시에 환자 생각하는 이상치에 대해서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고 과연 그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는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