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치라는 것은 치아가 제 위치에 나지 않고 잇몸뼈 속에 박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매복치가 발생되고 있고
주로 윗턱 송곳니(상악견치)가 매복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이 치아가 가장 긴 경로를 따라서 치아가 입안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위의 경우는 아직 송곳니가 나지 않은 어린 여자아이의 구내 사진과 CBCT사진입니다.
보시다시피 송곳니가 날 공간이 없고 원래 이 나이에는 최소한 송곳니 날 부위 협측(볼 쪽)으로 봉긋이 솟은 것을 손가락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부위가 송곳니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송곳니가 매복된 것 이상의 문제가 바로 측절치의 치근 흡수까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련 경우에는 정말 아주 큰 경우에는 그 치아를 발치해야하는 상황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느낌이 안나거나 주위 또래에 비해서 너무 송곳니가 안나는 경우 아무리 늦어도 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해야합니다.
물론 9-11세 사이에서는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파노라마 사진을 찍어서 치아의 맹출 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주 간단한 처치 많으로도 분명히 송곳니가 매복되는 것을 91% 이상 막을 수 있습니다(유견치 발치).
하지만 대부분은 아래의 환자와 같이 아주 문제가 심하게 났을 경우에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흔합니다 ㅜㅜ 안타깝게도 혹은 아무리 주위 치과를 다녔어도 그런 이야기를 못 들어봤어요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기 분야가 아닌 경우에는 아무래도 치과의사의 관심이 소홀해서 그런 경우가 많이 발생하나 최근에는 워낙 뛰어난 일반 개업의들이 많기 때문에 그 정도까지 방치하는 경우는 드무니 어린 아이를 가지신 분이라면 가족 주치의에게 항상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위의 환자의 경우는
보시다시피 아예 오른쪽 윗턱의 송곳니가 입천장 깊숙히 박힌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쪽 부위가 아예 송곳니 날 공간이 없게 전 후 치아가 송곳니 공간으로 쓰려져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상황까지 아주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이런 첨단 ^^;; 장비도 당연히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의 난이도가 어느정도 되고 대략적인 치료 기간과 정확한 치료 방법을 구상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사진으로 잘 찍어 놓은 것(ㅜㅜ 물론 지금 저희 병원에서는 더욱 철저한 구내 사진의 촬영한 3D 안모 촬영까지 발전된 데이터 채득 과정이 있습니다)을 기본으로 합니다.
전체적인 치료 과정은 일년 육개월도 걸리지 않았고 마지막 사진은 치료가 끝나고 일년이 지난 후의 유지 사진입니다. 치료가 끝난 상태로 아주 잘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매복견치의 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특히 편측만 매복이 일어난 경우는 좌우의 견치가 대칭적으로 보여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치아만 살리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치아모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상에서 어떻게 송곳니의 자리를 마련하고 맞지 않던 윗니의 가운데선이 아랫치아의 가운데 선과 맞아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또 거꾸로 물렸던 치아가 제대로 물리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가 가능한 것도 미니임플란트라는 골격성 임시 고정원을 제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환자의 치료 과정중에 앞니가 실활되어 신경치료가 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 역시 가끔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물론 환자 및 보호자에게 이런 경우가 나타난다고 미리 고지를 드립니다.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흔치 않지만 이렇게 치아가 거꾸로 물려서 많은 교합력이 앞니에 발생되고 또 치아의 이동 경로가 큰 경우에도 간혹 치아의 신경이 죽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행히ㅜㅜ 여튼 매복치의 경우는 분명 쉽지 않은 난이도의 교정치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정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치과에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