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 전에 치료했던 케이스입니다.
이 환자분과 같이 많은 환자 분의 경우에 시간적으로 빨리 치료를 끝마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교정치료를 빨리 끝내기 위해서 머 급속 교정치료라고 외과적 술식을 동반한 교정치료도 있고 또 정말 말도 안되는 방법을 급속 교정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앞니를 라미네이트나 올 세라믹 크라운으로 깎아서 씌우면서 급속 교정이라는 이름으로 한 때 유행하기도 합니다.
머 아주 특수한 경우 연예인이라던지…, 혹은 정말 빠른 시간안에 내 치아를 깎던 말던 금방 예뻐지고 싶어 하는 경우에 그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는 환자의 요구도가 가장 중요한 방법이지만 제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자연치를 보존하면서 빠르게 치료를 끝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부분 교정치료에서 코티시전이라는 간단한 술식으로 빠르게 교정 치료를 끝낸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만능적으로 모든 치료를 끝낼 수는 분명히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완벽한 기전도 밝혀지지도 않았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정말 간단한 케이스는 정말 빠르게 교정치료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환자에 따라서 다양한 생리적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런 간단한 술식을 동반하지 않더라도 어떤 환자의 경우에는 상당히 치아가 빠르게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환자에서는 진짜 늦게 끝나는 경우도 있고…,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술자가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정밀한 치료계획을 세운다면 몇 달을 앞당겨 치료를 끝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물론 빨리 끝나는 게 무조건 안정적이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렇다고 불안정하다고도 볼 수 없기 때문에…,
제 기준엔 가능한 빨리 치료를 끝내고 잘 유지(평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암튼! 요렇게 정말 빨리 끝나는 케이스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니 혹시 위와 같이 비슷하게 치아 배열을 가진 환자분이라면 근처 교정전문의와 상담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