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송곳니와 작은 어금니가 서로 위치를 바꿔서 난 전위 부정교합케이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전위가 생기게 되면 사진과 같이 송곳니의 치은이 많이 퇴축 된 것을 보여주고 있고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많이 끼게되어 충치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치아 사이의 크기 문제로 인해서 앞니 사이가 계속 시간이 지나면서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위치가 바껴서 난 환자의 경우 교정치료 후 새로운 보철물을 통해서 교합을 제대로 형성 해주어야 합니다.
일단 완전 전위된 경우 원래 자기 자리로 보내기 보다는 위치를 바꿔서 교정치료를 해야합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도 일년 정도 안에 교정치료를 끝내야해서 사진과 같이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해서 공간을 만들고 안정적인 교합을 형성하였습니다.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운다면 정말 환자에 따라서는 생각보다 빠른 치아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환자가 치아가 빨리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너무 늦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약간의 치료기간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어떤 환자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이년 안에는 끝이 나니 시간 적인문제로 교정치료를 미루시는 것은 나중에 더 큰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