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 견치 양측 매복을 보이는 골격성 제2급 부정교합 환자의 편악 발치 교정치료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환자의 경향), 이미 외상을 받은 치아라면 실활 및 치아변색, 교정치료 중 충분히 양치질을 못 할 경우 충치 발생, 치주염 발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의 동의 하에 게재되는 것이며 동일한 촬영각도 및 치료 기간을 명시하였습니다! 측모두부방사선 역시 동일한 각도에 맞춰서 중첩된 사진입니다!

이 환자는 "앞니가 삐뚤빼뚤해요! 치아 갯수가 정상인가요? 혹시 매복치아가 있나요? 매복치가 있다고 들었어요! 매복치를 살릴 수 있을까요?"를 주소로 굿스마일치과교정과(www.goodsmile.kr) 에 내원한 만 13세 9개월 환자입니다!

치료기간은 2년 10개월 입니다! - 치료 중간 중간 break time이 있었고 환자 내원이 없는 시기도 포함되어 치료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

상악견치 매복, 매복치아 견인 교정이 필요, 성장 조절 필요한 환자였습니다!

치료 전 후 사진게재는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본 환자와 같은 치료 결과는 환자의 상태에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환자의 잇몸 상태, 구강 위생 관리 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의 협조도 없이는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image
그림1 초진

image
image
image
그림2. 매복치 확인할 수 있음 #13 23- 상악견치


그림3. 치근단 사진- 정중 과잉치 관찰

image
그림4. 상악 견치 양측 수평 매복 확인

image
그림5. 치료 전후 측모두부방사선사진 중첩

image
그림6. 치료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