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돌출감과 큰 수평 피개를 가진 수직적 결핍 환자의 발치 교정치료!

12세8개월 여환으로 입술이 튀어나오고 앞니가 돌출되었어요!를 주소로 굿스마일 치과교정과에 내원하였습니다!

턱끝의 발육이 좋기 때문에 최대한 비발치로 치료를 하고 상악 전체치열을 후방이동 시키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으나, 일단 하악 후방 부위의 공간이 부족하여 발치를 선택하였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발치율은 전체 치료 환자에서 4%로 대로 발치를 할 정도로 왠만하면 비발치 위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치 하지않고 단순히 치열만 맞추면 환자들의 기대치에 맞출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후 안모의 결과가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치료방법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image
Figure 1. 치료전- 우측 Class II canine만 보이고 큰 수평 피개 및 제2급 구치 관계를 보이지 않음

image
Figure 2. 발치는 항상 상악 소구치부터 시행

image
Figure 3. 상악 전치부 bite raising 수직적 결손이 있는 환자기 때문에 최대한 하악지의 성장공간을 만들어 주어 바이트를 여는 것이 필요함!

image
Figure 4. #11 discoloration 관찰(이게 바이트 레이징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님)- 수많은 바잇 레이징에도 거의 변색은 일어나지 않으나 만약 환자가 치료전 그 부위의 외상이 있었다면 변색 가능성 꼭 설명!

image
Figure 5. 치료 후- 좋은 교합 관계 형성

image
Figure 6. 교정 치료전- 입술 돌출감 수직적으로 짧은 경향이라 lip redundancy 관찰

image
Figure 7. 치료 후 안모


Figure 8. 치료후 정모


Figure 9. 치료후 측모

image
Figure 10. 치료전후 측모두부방사선사진 중첩


Figure 11. 치료전후 파노라마방사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