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견치의 조기 발치된 상태, 굿스마일 치과교정과

안녕하세요 청주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오늘은 치료라기 보다는 간단한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흔히 이소맹출이라고 함은 영구치가 제 때 제 방향대로 맹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맹출로로 나는 말합니다!

그래서 이소 맹출이 발생되는 가장 흔한 부위가 상악 제1 대구치 혹은 하악 측절치 등이 있습니다!
이소 맹출이 발생되게 되면 위의 표에서처럼 치아를 교환할 시기가 아닌데 유치가 갑자기 흔들리기 시작하거나, 빠지거나 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말 빠르게 영구치가 잘못된 방향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어 나중에 교정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위와 같은 환자의 경우 #12 이라는 상악 우측 측절치가 이소 맹출로 인해서 구내로 나오면서 유견치가 빠질 시기가 아닌데 먼저 흡수 시켜서 저렇게 올라와 있는 상태였습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어머님께서 치과상식이 많으셔서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흔히, 가장 큰 문제는 상악 정중선이 우측으로 전체적으로 틀어지게 되고, 나중에 송곳니 날 자리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해줄 수 있는 처치는 반대편도 얼마 안있다가 날 것 같으면 발치를 해주는 것이 가장 쉬운 처치이고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위의 사진과 같이 미리 빠진 자리에 대해서는 잘 유지를 해주는 것이 정중선의 편위와 송곳니 공간의 소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치과 상식을 통해서 앞으로 필요한 교정치료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