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케이스] 덧니의 발치 교정치료, 청주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본 사진은 환자의 동의서를 받은 후 올리는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 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오늘은 심한 덧니를 보이는 환자의 소구치(작은 어금니) 발치 교정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환자와 같은 경우는 지금과 같다면 일단 충분히 상악 확장을 한 후 다시 발치냐? 비발치냐? 재진을 통한 결정을 했을 것 같지만…, 심한 총생을 보이는 환자이기 때문에 당시 발치로 교정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환자가 고치고 싶은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송곳니 덧니와 앞니가 다물어지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수직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개방교합의 경우 항상 단순히 골격적, 치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혀의 위치, 자세 등의 악습관등이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개방교합의 발달로 인한 적응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생긴 악습관일 확률이 높지만 그래도 정확하게 수직피개를 형성하고 난 후에도 계속적인 혀습관자세, 위치에 대해서 환자에게 교육이 필요합니다!

흔히, 많이 쓰는 장치가 Tongue Crib 혹은 Tongue spur라는 장치를 유지장치에 포함하거나 혹은 아예 고정식으로 설측에 혀자세의 Reminder 기능을 하는 고정성 텅크립 혹은 텅스퍼를 합니다!

안정성을 위해서는 단순히 부정교합 치료 뿐만 아니라 Myofunctional Therapy 또한 고민을 하지 않으면 완벽히 치료를 할 수가 없습니다!
어린 시기에 발생하는 개방 교합은 경우에는 더더욱 빨리 혀습관 혀자세를 정확하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고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교정과의사의 역할입니다!

위와 같이 발치 교정치료를 하게되면 1년 6 개월에서 2 년 내외의 치료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분명히 장시간 교정치료를 하게됩니다! 이런 시간에 항상 정확한 근기능치료에 대한 문제도 같이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
남은 방학 정말 알차게 잘 보내시고, 평소에 하지 못했던 시간이 부족해서 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꼭 한번씩 시도하는 방학되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오늘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