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가 설명드릴 케이스는 얼마전에 진단한 주걱턱(이런 말 쓰기가 싫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조금 더 쉬운 용어이기 때문- 골격성 제3급 부정교합)환자가 있어서 과연 어느 정도까지가 교정치료로 가능하고 어떤 경우에는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 하악수술)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위해서 수련할 때 체크했었던 환자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저희 치과에서 제가 보는 환자의 경우 악교정 수술을 동반하는 교정치료를 시행할지 아니면 그냥 교정치료로만 할지?에 대한 기준은 안모에 있습니다!
얼굴 모양이 누가봐도 아랫턱이 강한 주걱턱 환자라면 아무리 교정치료로 가능한 부정교합이라도 악교정수술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물론 환자분께서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교합만 고치고 싶다면 해부학적 한계만 없다면 교정치료로 해결하기도 하지만 가장 큰 기준은 아무래도 안모에 있습니다!
얼굴 모양에서 주걱턱이 심하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치열 교합 자체도 반대교합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치료를 통해를 치아를 후방이동 시킬 수 있는 양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교정치료로만 주걱턱 환자를 치료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위 환자의 경우는 약간 심한 주걱턱 환자이지만, 불행 중 다행인지, 아랫 작은 앞니 두 개가 선천성 결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환자의 경우는 환자가 안모개선보다 교합적인 개선만 원하셨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아랫치열을 전체적으로 후방이동을 시켰습니다!
골격성 제3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절충치료를 할 때 한계에 대해서 맥라프린은 윗니의 앞니는 앞으로 구개평면에 대해서 120도까지 뻐드러트릴 수 있고 아랫 앞니는 하악 평면에 대해서 80도 뒤로 후방이동시킬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아주 rough한 기준이지만 그래도 아주 임상에서 유용하게 슬 수 있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초진 상태도 선천성 결손치 때문에 절단 교합에 가까운 반대교합을 보이고 있었고 아랫 어금니가 앞쪽으로 많이 기울어져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아랫치열을 후방이동하여 그래도 괜찮은 교합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치료 후 안모의 변화는 거의 없거나 되려 더 경미하게 안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만약, 골격적인 원인으로 부정교합을 보이는 환자를 단순히 치열적인 방법으로 보상하는데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욕구에 최대한 부합하면서 부작용이 적은 방법이 이 환자와 같이 있다면 이 정도는 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 만족감이 얼마나 클지를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아쉬우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주걱턱 환자의 경우 먼저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방법을 추천하고 혹시라도 절충치료 교정치료로 가능하다면 차선책으로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심한 부정교합 환자의 경우 맨 처음 해야할 교정치료는 치열들이 골격성 부정교합에 보상되어있는 것을 탈보상 시켜서 뼈에 정상적인 치아 각도와 위아래 치열의 폭경 조화를 해주는 것이 술전 교정치료의 목표입니다!
요즈음, 치과대학병원에서도 선수술이 첫 번째 치료 옵션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저희 병원에서는 정말 적응증이 아니라면 일단 수술 교정은 최대한 짧게라도 술전 교정을 시행하여 수술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 가능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수술 후에 술후교정을 시행하고 마무리를 하는 치료과정으로 수술 교정을 시행합니다!
혹시, 심한 부정교합을 보이는 환자분이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먼저 어떻게 치료를 하는 것이 본인에게 가장 유익할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근처 교정전문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청주 교정치과, 악교정수술, 수술교정치료에 대해서 설명한 청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