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케이스] 사랑니, 어금니의 전방이동!

안녕하세요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 치과교정과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제가 직접 관리하는 이 블로그는 저희 병원을 홍보하는 목적이 아니라 교정에 대한 좋은 정보와 멋진 케이스들을 올리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블로그는 거의 십년 전부터 제가 좋아하는 패션 이야기로 채워져 있었지만 요즈음은 거의 반반 정도로 올리려고 생각중입니다!

자! 오늘은 요즘은 성인 환자들의 교정 치료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정이 보편화 된 것도 있지만 아이들이 많이 주는 것도 있겠죠? ㅜㅜ

성인 교정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역시 교정치료전 환자의 구강 상태입니다! 잇몸과 치조골만 건전하다면 분명히 어린 환자들과 마찬가지로 충분히 좋은 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조골의 흡수가 많다면 아무래도 훨씬 약한 힘을 사용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해야합니다!

성인 환자의 특징 중의 하나가 치주염을 대부분 다 가지고 있고 또 많은 경우 결손치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많습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어금니들이 빠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특히, 6세구치라고 하는 큰 어금니들은 제일 중요한 치아이고 또 그 만큼 제일 많이 썩어서 빠지는 치아중의 하나입니다!
이른 나이에 어금니를 발치를 하게되면 발치부위 전 후방 치아들이 그 자리로 쓰러지거나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럴 경우 매복되는 가능성이 많은 사랑니들이 앞으로 잘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발치 부위 공간이 다 메꿔지는 것은 아니겠죠? 만약 어금니가 빠진 부위로 사랑니와 어금니들을 전방이동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일단, 임플란트의 필요성이 없어지고 자기치아를 쓸 수 있는 장점이 있겠죠? 맨 처음 사진의 케이스는 20세 여성환자로 아래 왼쪽 두 번째 작은 어금니가 결손된 환자입니다!

환자 보호자께서 뒤의 어금니들을 다 당겨주세요! 요구를 하셔서 그림과 같이 치료를 했습니다! 물론 이 소녀와 같은 케이스에서 과연 어금니들을 앞으로 당기는 것이 장점이 있을까요? 교합적인 면에서 본다면 아무래도 불안정한 교합을 만들기 때문에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임플란트를 절대하기 싫다고 하시길래…,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그럼 전방이동으로 교정치료를 하였습니다! 이 환자 치료 과정은 정말 너무 아름답기 때문에 꼭 다음에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

아래의 케이스는 어금니가 아주 오래전에 빠졌고 제2대구치 사랑니들이 앞으로 다 쓰러지고 발치부위 치조골도 흡수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전방이동을 통해서 교정치료가 잘 끝났습니다!

어금니의 전방이동을 빠른 기간안에 끝내기 위해서는 처음 케이스와 같이 유치를 최대한 쓸 때까지 쓰다가 전방이동 준비가 되었을 때 발치하고 발치 부위로 바로 당기는 경우 혹은 아래와 같이 코티코토미라는 소수술을 동반하는 경우에 빠르게 움직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그런 수술없이 구치부의 전방이동을 시작한다면 단순히 임플란트 공간을 만드는 것에 비해서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치조골의 흡수로 피질골화 되어있는 부위로 치아를 뼈와 함께 이동시키는 것은 골 생리적으로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여러 교정학 교실에서 다양한 사랑니의 전방이동에 대한 케이스들이 나오고 있고 저번 저널 리뷰 포스팅에는 미국 환자 상악 사랑니를 10 mm 이상을 칠년간 전방이동시켜서 교정치료로 마무리한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만약 많이 걸린다면 어떤 것이 자신에게 유리할지 정확하게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죠?
교정과의사들도 정확한 메카닉스를 통해서 최대한 빠른 기간안에 교정치료를 해줘야합니다! 어떤 교정의사(교정의사인지 아닌지는 모르죠? 그냥 일반의사일 수도) 암튼, 스피드 교정이다 머다 해서 환자를 꼬셔놓고 일년이상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이있습니다!(몇몇이 있겠죠?-- 아주 훌륭한 교정과의사들이 더 많이 있을꺼에요)

의사라면, 정말 환자를 위한 치료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또 항상 자신의 치료에 대한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저도 아직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변변치 못한 저희 병원에 저를 믿고 와주시는 환자분들 특히, 교정비용이 싸지도 않은데ㅜㅜ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언제 어느때는 환자 위주로 생각하고 환자를 위한 진료를 하도록 하겠습니
다!

이런 다짐이 당연한건데 또ㅜㅜ
연말이라서 여러 모임들이 많으시겠지만 항상 건강조심하시고 사랑하는 올 한 해 마무리가 되세요!

이상 성인교정,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 치과교정과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
무슨 질문이든지 혹은 상담이든지 답글 남겨주시면 성심껏 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