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교정] 앞니 반대교정, 소아교정치료,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

image

오늘은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 소아환자의 페이스마스크 소아교정치료에 대한 설명을 예전 포스팅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소아교정치료에서 치과교정과전문의가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또 좋은 악정형 치료를 할 수 있는 치료가 바로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입니다!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는 상악의 저성장을 보이는 반대교합 환자나, 가성 제3급 부정교합 환자의 경우에 아주 빠르고 좋은 치료결과를 보여줍니다!
악정형 치료중에 가장 빨리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치중의 하나인 페이스 마스크 소아교정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 마스크는 모든 앞니 반대교합 즉 주걱턱 경향을 보이는 소아에게 사용할 수 있는 장치는 아닙니다! 간단하게 적응증에 대해서 살펴보면 윗턱 앞니의 각도가 뒤로 누어서 앞니가 반대교합을 보이는 치성 반대교합 환자, 상악의 저성장을 보이고 하악은 정상성장을 보이는 골격성 반대교합 소아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가 가장 좋은 치료 효과를 볼려면 혼합치열 초기의 시기에 시작을 하는 것이 좋고 상악궁 즉 윗턱의 확장을 시행하여 상악주위봉합을 깨 주는 것이 윗턱을 앞으로 빼주는데 좋다고 하는 연구가 많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완벽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통상적으로 좁은 상악궁을 보이는 환자라면 먼저 상악궁의 환장을 동반한 악정형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의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진단- 제일 중요한 과정이죠? 과연 반대교합을 보이는 소아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치료가 무엇인지? 이 환자에게 페이스 마스크 교정치료가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인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하악의 과성장을 보이는 환자에게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를 하게되면 되려 아이를 지치게할 수 있습니다!
    아랫턱의 성장이 너무 크다면 일단은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 충분히 평가를 하기 위해서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상악 확장- 골격성 제3급 부정교합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대부분 좁은 상악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먼저 상악 확장 치료를 하는 것이 페이스마스크의 효과를 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악 확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의 앞의 포스팅에서 검색해주세요 ^^

  3. 3~6개월간 편측당 400 g 이상의 큰 힘으로 상악을 앞으로 당기는 페이스 마스크 치료를 시행합니다!

  4. 재평가!

  5. 성장 평가

  6. 전체 교정치료 가능성에 대한 평가!

이런 치료 흐름으로 이루어집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환자의 경우 교정치료 전에 얕은 수직피개와 반대교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얕은 수직피개 즉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 양이 적다면 페이스마스크 교정치료 후 더 개방교합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메카닉과 디자인에 최대한 신경을 쓰면서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협조도만 좋다면 정말 소아교정치료는 잠재력이 아주 많은 좋은 치료가 됩니다!
요즈음 근거중심의 교정치료에서 어떤 경우는 소아교정치료가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분명히 많은 소아교정치료 사례에서 이렇게 좋은 치료결과를 보이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혹시 아이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을 보인다면, 근처 교정전문치과에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위치:충청현대백화점, 지웰시티 옆, 솔밭초등학교 맞은편 LK트리플렉스 A-405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