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케이스] 손가락 빨기, 개방 교합, 비발치교정치료!

image

지난번에 포스팅과 시리즈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손가락 빨기 습관은 특히, 맞벌이 부부가 많이 생기면서 아무래도 더 많은 어린 환자들이 손가락 빨기 습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만 4세 전까지는 큰 문제가 없지만 더 습관이 지속될수록 저번에 보여드린 사진과 같은 심한 부정 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도 마찬가지로 어렸을 때 손가락 빨기 습관으로 인해서 상악 즉 윗턱의 폭경이 상당히 좁아졌고 수평피개가 크고 수직피개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빨기 습관으로 인해서 구치부의 맹출이 더욱 많이되어서 앞니의 개방교합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이크로임플란트가 나오기 전에는 개방교합을 교정치료만으로 해결하는데 상당히 어렵고 안정적이지 못한 결과를 유발하였으나, 지금은 위의 사진과 같이 과맹출된 상악 구치부의 압하를 통해서 아랫턱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유발하면 개방교합을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보여드렸던 다양한 압하 방식과 약간 다른 방식의 압하 치료라서 한번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지금은 지난번 케이스와 같은 방법으로 압하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런 방법도 가능하기에 간단하게 보여드립니다!

손가락 빨기 습관은 단순히 교정적인 치료 방법뿐 아니라, 정신적인 방법으로도 같이 치료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이유로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지 충분히 대화를 통해서 ^^ 최대한 이른 시간에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위의 사진과 같은 혹은 더 심한 부정교합의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개방 교합의 교정치료는 분명 위아래 어금니의 압하 및 전치부의 정출 두 가지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분명히 구치부의 압하가 가장 안정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구치부 압하만 단순히 생각하기 보다 더 다양한 문제를 전체적으로 진단을 하고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더욱 안정적인 치료 결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 손가락 빨기 습관으로 인한 개방교합의 교정치료에 대해서 설명한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 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

  • 위치: 청주 현대백화점, 지웰시티 옆 솔밭초등학교 맞은편 LK트리플렉스 A-405호
  • 전화번호:043-232-2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