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한 이소맹출에 이어서 치료 과정도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제2소구치는 흔하게 선천성 결손이 일어나는 부위이고 혹은 치아의 크기가 작은 경우, 치아 기형이 존재하는 경우가 흔한 부위입니다!
맨 위의 사진과 같이 만약 유구치(젖니의 어금니)가 오랫동안 잔존하고 있으면 정말 심하게 영구치가 매복되고 맹출하는 방향이 틀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젖니가 한 쪽은 갈았고 반대측은 갈지 않았다면 당연히 발치를 해줘야하는 게 상식적으로도 그럴텐데…, 위의 사진과 같은 오랫동안 추적을 하고 있었음에도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은 치과의사를 보면서 정말 공부를 제대로 하고 치료를 하고 있나 하는 의문도 듭니다!
단순히 그 유치가 발치를 해줬더라면 훨씬 쉽게 맹출이 이루어졌을테고 교정치료도 간단하고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아래 케이스도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유치를 발치를 하지 않아서 한 쪽 유치가 만기 잔존한 경우 계승치인 제2소구치 즉 작은 어금니가 매복되어서 존재하게 됩니다!
만약 그렇게 매복이 이루어지게 되면 보시는 거와 같은 힘든 교정치료를 통해서 그 치아를 꺼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됩니다!
모든 것이 다 때가 있듯이 치아의 교환에서도 때가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치과의사 선생님들이나 혹은 부모님들은 환자나 자식의 이가 주위보다 너무 늦게 교환을 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다면 꼭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치열 교환기에는 꼭 교정전문치과에서 제대로 치아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아니면 부모님들께서 정확하게 어느정도 치과상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나중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것은 치아가 매복되지 않게 정기적인 검진과 확인을 교정전문치과에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희 치과의사들도 제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자기 자식이나 가족을 치료한다는 마음으로 교정치료든 일반 진료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이소맹출, 매복치 교정전문,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