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소아교정에서부터 마무리 교정치료까지 비발치 교정치료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연 몇 살때부터 교정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모든 부정교합의 적절한 치료 시기가 있는 것일까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치과교정학을 전공한 사람들도 쉽사리 내리지 못하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일치된 의견을 가지고 있는 부정교합도 많지만 또 어떤 경우는 언제가 가장 치료의 적기다! 이런 답을 못 내리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요즈음은 정말 근거 중심의 교정치료가 중심이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말 어떤 근거로 그 치료가 지금 필요한지 또 어떤식으로 치료 계획을 세워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지 않으면 괜히 시간만 헛되이 보내거나 혹은 너무 늦은 시기에 치료를 시작해서 어쩔 수 없이 발치교정치료로 넘어가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정말 환자분들께서 교정치과를 선택하실 때는 단순히 가격비교보다 얼마나 많은 자료(정말 저같이 이제 갓 개원한 사람보다 분명 오랜 기간 개원한 교정치과라면 더욱 자료가 많을 수 있겠죠? 하지만 그것도 사실일지 아닌지는 모릅니다! 정확하게 제대로 자료관리와 치료의 질 관리는 하는 병원인지는 그 병원에서 얼마나 많은 환자를 봤는지보다 어떻게 잘 치
료하고 그런 자료들 정리를 잘 했냐입니다!)
따라서, 일단 교정치료를 시작하신다면 그 담당의사가 직접 치료한 자신과 비슷한 부정교합의 치료 케이스들을 쭈욱 한번 보여주세요 하는 것도 어떻게 치료를 하는 알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치료를 시작하세요!
이제 위의 환자 케이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얼마나 어린 나이에 교정치료를 시작했고 또 어떤 식으로 치료 했는지 치료 과정을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앞니를 갈기 시작했을 때부터 교정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먼저 중절치가 나오면서부터 유측절치라고 하는 젖니의 작은 앞니를 같이 흡수 시키면서 나는 현상이 관찰 되었고 전반적으로 영구치를 갈 공간이 부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윗턱의 앞니들은 너무 날 자리가 없어서 벌써부터 치열이 아주 불량하게 배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가철성 교정장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치아의 이동양이 2 mm 이상이 된다면 사진과 같이 2X4 교정장치라는 브라켓을 붙이고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큰 앞니가 나오면서 작은 앞니 날 자리를 다 먹고 또 입술의 힘에 의해서 앞니들이 뒤로 후방이동되어 나중에 날 측절치 공간을 잡아먹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교정치료의 목적은 측절치날 공간을 마련하고 측방 치열의 교환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제2단계 전체 교정치료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꼬마 환자도 만약! 어렸을 때 충분한 치아 날 자리를 마련하지 않았다면 분명히 나중에는 발치 교정치료가 아니면 어려운 상태가 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 자리를 마련하고 앞으로 어떤 교정치료를 할지는 분명히 정확한 치료 목표와 성장에 대한 이해에서 교정치료가 시작됩니다!
이상, 청주 소아교정,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