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른쪽 송곳니가 덧니로 났을 때 어떻게 입술이 나오지 않으면서, 비발치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제가 저희 교정학 교실에서 수련받을 때 사용했던 방법으로 송곳니가 덧니로 났을 때 비발치로 교정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 하겠습니다.
정말 요새, 이런 부정교합을 치료한다면,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예측 가능한 교정치료를 한다는 것이 그렇게 쉽게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련 과정을 통해서 교수님의 가르침과 열심히 공부하면서 환자를 보니 어느 정도는 이제 머릿속에 그려지고 최대한 예측 가능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 진단과정에서부터 치료까지 여러 진단법과 저만의 진단 툴을 사용해서 많은 고민을 하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환자의 경우도 일단 우측에만 송곳니가 덧니를 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자가 좌우 비대칭적으로 치열이 부정한 경우는 대칭적인 상태에 비해서 약간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치열의 가운데선과 얼굴의 정중선을 일치시켜야하고 또 어떤 식으로 공간을 만들어야 덧니를 배열할 공간을 만들지도 고민하게 됩니다!
일단, 발치 비발치는 치료 방법이지 어느 것이 우수한지는 각자의 진료 철학에 달렸다고 봅니다. 하지만, 치료 결과가 이상적인 것은 누가 봐도 일치하는 것일 있습니다.
만약 같은 안모를 형성해주는데 한 치료는 비발치로? 한 교정과의사는 발치로 했다면 ? 누가 더 좋은 치료를 했는지는 …,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즈음은, 연조직 중심의 치료가 우선이 되고 당연히 환자분들도 약간의 교합이 불편한 것은 참아도 얼굴 모습이 나빠진다면 아무래도 불평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떻게 안모를 해치지 않고 좋은 교합을 형성해주느냐가 교정치료의 첫 시작이라고 봅니다!
물론 거기에 제일 중요한 것이 윗 앞니들의 위치 및 각도를 어느 곳에 배열하느냐에 따라 발치 비발치, 혹은 악교정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 등이 결정이 됩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비발치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치료도 아니고 발치 교정치료라고 해서 비발치보다 안 좋은 치료가 아닙니다. 환자가 가진 문제 목록에 따라서, 어떤 치료가 가장 이상적인 결정을 해야합니다.
이번 환자의 경우 초진 시에 얼굴 안모의 모습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치아 배열을 위해서 공간만 잘 마련이 된다면 굳이 발치 치료를 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환자가 더욱 입술 돌출감을 해소하고 싶다면 또 다른 치료방법이 고려해봐야겠지만…, 총 치료 기간관, 노화 후 변화되는 안모를 고려했을 때 이런 치료는 비발치가 훨씬 좋은 치료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금니의 치열을 후방이동할 때는 마이크로임플란트라는 임시 골격성 고정원을 협설측으로 적용하여 우측 송곳니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즈음 환자가 자기 치열과 안모에 대한 상당히 관심이 높기 때문에 다양한 치료 옵션을 교정과의사가 제시를 하고 그에 맞는 치료의 장단점을 보여주고 환자와 상의해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지금 케이스와 같은 부정교합을 가졌다면, 근처 교정전문치과에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계획에 대해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청주 교정 치과 청주 굿스마일 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