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제가 치료한 케이스로 간단한 치료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윗턱의 작은 앞니 두 개를 보게 되면 정상적인 치아 크기 및 형태를 보이지 않고 약간의 기형적인 모양과 크기가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왜소치를 Peg lateralis라고 하는 뾰족한 모양의 기형 왜소치입니다!
아주 흔하게 발생되는 치아 기형으로 주로 상악 측절치에 발생합니다! 씨엔블루의 정용화도 이렇게 좌측에 왜소치를 가지고 있죠? ^^
이 환자의 경우 흔히 발치하는 부분이 아닌 하악 우측 측절치를 발치하는 Unusual Extraction을 시행한 케이스입니다!
이 환자분과 같이 약간의 작은 크기의 상악 왜소치를 가지고 하악에는 심한 배열 부정이 전치부에만 존재하고 어금니의 교합이 좋다면 이렇게 비특이적인 발치를 통해서 일년 안에 끝나는 교정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만 발치했지만 다행히 윗 턱의 두 개의 왜소치가 존재해서 교정치료 후 큰 수평 및 수직피개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가 딱 하악 삼전치 교정치료의 적응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만약 환자가 입술 돌출감을 보이고 윗 앞니를 제대로 형성해 주길 원한다면 당연히 다른 치아의 발치를 고려할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은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발치를 하게 되면 상당히 빠른 기간안에 교정치료가 끝납니다!
문제는 이렇게 왜소치를 보철 치료를 하고 난 다음 유지하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정식 유지장치가 탈락하게되면 너무나 흔히 윗 앞니가 다시 예전의 상태로 비슷하게 되돌아가는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에 철저한 유지 계획이 필요한 케이스입니다.
특히, 앞니의 Winging rotation을 보이는 환자나 앞니 사이의 공간이 있어서 교정치료로 닫은 경우에는 고정식유지장치를 부착하여 반영구적으로 유지를 시켜야합니다!
정말 아주 간단한 교정치료이지만 정확한 계획하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자 및 술자 모두에게 귀찮은 일이 발생되기 때문에 철저한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이상 청주 교정치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