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스마일치과교과치과의원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교정과의사에게 재발(Relapse)는 정말 필연적으로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말그대로 재발일 수도있고 생리적인 치아이동일 수도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치료 후 발생되는 모든 문제를 재발이라는 한 단어 한정짓기에는 문제가 많고 그래서 요즘 교정학에서는 재발이라는 말을 쓰지말자 이런 주장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화(ageing)을 겪게되면 치열궁의 협착과 교합력의 전방분력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이가 들수록 치열의 부정이 많이 발생됩니다.
하물며 교정치료까지 받았다면 더욱이나 그런 문제가 더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교정치료 후 유지 과정은 누구나 다 거치게 되지만 과연 어느정도의 시간 후에 유지를 그만두어야하나?
아니면 반영구적으로 유지를 해야하나?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일단, 저희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의 유지 과정은 위아래 모두 고정식 유지장치 부착은 기본적으로 시행을하고 있습니다. 교합이나 기능적인 환경 등 당연히 기본적으로 지켜야하는 상황은 AAO미국교정학회의 디본딩 후 기본적인 점수를 모두 만족시킨 상황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어느 병원보다 뛰어난 디테일링 과정을 거친 후에 디본딩을 시행하게됩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저는 모든 환자의 고정식 유지장치를 위아래 다 붙이는 것은 기본으로하고 성장기 환자의 경우 최소한 그 기간 동안의 풀타임 장착으로 베그타입의 가철성 유지장치를 상악을 기본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예전의 치료 후에는 하악의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고정식 유지장치를 했으나 상악의 경우에는 베그타입 가철성 유지장치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해야 치은 섬유의 리모델링이 더욱 잘 유도할 수가 있다고 생각했으니까요ㅜㅜ
이젠 어떤 재발 연구에서도 어떤 식으로 유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유지방법이다라고 하는 근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기 제일 옳고 가장 많은 에비던스를 가진 방법으로 유지 방법을 시행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교정치료 후 일년에 한 두번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어서 혹시 고정식유지장치의 탈락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항상 모니터링을 해서 최대한 치료 후 결과를 잘 유지하려고 합니다.
위의 케이스도 고정식 유지장치가 없어서 다시 재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 간단한 교정장치를 사용하거나 2D로 아예 invisible orthdontic tx.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최대한 재치료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환자에게도 유지 단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라면 한 두달 내에 다시 배열을 좋게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제대로 유지를 잘 할려면 고정식 유지장치가 반영구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고정식 유지장치로 인한 부작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정말 잘만 관리하면 평생 좋은 치열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나이가 들수록 치열궁의 길이는 감소가 발생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총생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래 정상 교합이었던 사람도 하악 치열궁에서 생리적인 치아의 전방이동으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총생이 발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치를 하던 비발치를 하던 하악 견치간 폭경의 유지가 중요하고 성장으로 인한 총생 발생도 항상 고려를 해야합니다.
유지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할려면, 너무 전문적이라,ㅜㅜ 일단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일단 교정전문치과에서 교정치료를 제대로 받았다면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유지 과정입니다. 최소한 정기적인 검진을 꼭 받으셔야 배열의 문제가 다시 발생하더라도 간단하게 다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꼭 담당의사가 바뀌지 않고, 그 사람의 성장과정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치과에서 교정치료를 받기를 추천드리고, 반드시 유지과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충분히 교육을 하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한 때의 가격만 비교하지 마시고, 환자의 케이스와 질 등에 대해서 제대로 평가해보시고 교정치료하는 곳을 정하시는 게 평생 환자분에게 좋은 결과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유지 단계에서 발생되는 재발 및 노화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린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