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입니다.
오늘은 전체치열에 공간이 존재하고 앞니의 반대교합이 있는 환자의 교정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환자분과 같이 간단하게 앞니사이의 공간이 존재하고 교합이 불안정한 경우 일년 내외로 빠른 기간안에 교정치료가 끝날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요새 저희 굿스마일교정치과에서 상담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에 이렇게 공간 치열을 가진 환자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에 스페이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악골에 비해서 치아의 크기가 작거나 혀의 압력이 볼의 압력에 비해서 클 경우에 주로 발생을 하게됩니다.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치아의 이동이 빠르기 때문에 치료 기간은 일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치아 이동을 방해하는 안타고니스트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빠른 치아의 이동을 볼 수 있어서 치료기간이 공간치열에서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공간 치열의 치료 후 유지단계입니다. 초진 상태의 치아의 위치가 가장 환자에게 안정적인 중립지대입니다. 하지만 설측으로 치아가 이동하여 치료가 끝나기 때문에 설측 압력이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간 치열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그 치료 후 상태를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영구적인 고정식 유지장치를 꼭 부착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재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철저하게 유지할 수 있는 유지계획이 더욱 중요합니다.
환자분들에게 우스게 소리로 앞니 사이가 벌어지면 복나가고 돈 나간다는 소리를 하고 또 그런 소리를 환자분들께서 많이 하시게 됩니다. ㅜㅜ 그래서 정말 이런 경우는 보기 싫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치료를 시작하시게 되는데…, 정말 그러면서 돈도 나가게 되죠! ㅜㅜ
하지만 복은 안나가실테니, ^^ 만약 공간 치열로 교정치료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근처 교정전문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식 바랍니다.
물론 라미네이트나 기타 보철 치료로도 공간을 닫을 수 있습니다만, 과연 어떤 것이 더 나은 치료인지는…, 환자분들께서 충분히 장단점을 들어보고 결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청주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