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도 오랜 기간 유치 발치를 하지않아 작은 어금니가 매복되어있는 환자입니다.
저번 소아교정환자의 교정치료에서도 누차 얘기했듯이치아를 제대로 교환시켜주지 않으면 이렇게 계속 매복되어있는 채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 또한 이십년 넘게 매복되어있는 채로 살았지만 교정치료를 통해서 #26 임플란트 공간을 만들고 매복되었던 #25을 아주 무사히 잘 꺼냈습니다.
이 환자분 역시 전체 교정치료가 필요한 분이지만 어쩔 수 없이 한 악만 하기를 원하셔서 이렇게 어렵게 치료를 했습니다.
정말 제가 초심자였을 때 한 교정치료지만 생역학에 대한 많은 고민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가 부분 교정치료만으로 그 치아를 꺼낼 수는 없지만 어떻게든 할 수가 있죠?
^^;; 술자가 힘이 들어서 그렇지ㅜㅜ
이렇게 유치의 맨 마지막 어금니는 자주 제대로 교환이 되지않는 경우가 많고 매복 혹은 선천성 결손이 많습니다.
따라서, 제2교환기(어금니 교환)에 분명히 파노라마촬영을 통해서 제대로 교환되는지 혹은 다른 문제가 없는지(치배가 결손이라던지- 작은 어금니 치배는 아주 늦은 나이에도 생기기 때문에 잘 지켜봐야한다)
치과에서 검진을 꼭 받아야합니다!
매복치의 경우 제 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고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열 교환기에는 교정전문치과에서 한번씩 검진을 받아보실 추천드립니다. 치열교환에 대한 지식이 제대로 있어야 검진 및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으니까요ㅜㅜ
이상 매복치의 교정치료를 편악으로만 교정치료한 케이스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굿스마일교정전문치과 대표원장 허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