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십대 여성분의 매복 송곳니 소구치 부분 교정치료에 대한 케이스입니다.
어떤 경우는 정말 수십년간 자기가 매복치가 있는지 모르고 살고있을 수 있어요!
지금 환자분도 저희 교정과에 오지 않았다면 아마 매복치가 있는지 몰랐을 꺼에요ㅜㅜ
이분도 솔직히 전체 교정을 하시는 게 좋지만 또 경제적인 이유로 윗니만 교정치료를 하셨습니다.
교정치료를 끝내고 브릿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좋은 위치에 치아를 배열을 해야 보철치료도 이쁘게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일단 교정치료를 통해서 매복되어있던 치아를 세우고 그리고 난 후에 보철치료를 하게됩니다!
삼십년 가까이 매복된 치아가 교정력에 잘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다행히 잘 움직여줬습니다.
한악만 교정치료로 이렇게 잘 끝내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치료의 모든 제한은 장치를 붙이지 않은 치아에서 발생되기 때문이죠!
만약 보철치료까지 끝난 사진을 보여드렸다면 더 좋았을텐데…,
물론 치은선을 더 맞춰서 끝냈다면 훨씬 더 보기 좋은 치료가 되었겠지만 환자의 요구와 보철선생님께서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하여 디본딩을 시행했습니다.
매복치의 교정치료는 쉽지 않지만 제대로 진단을 하고 정확한 역학을 이용한 치료를 한다면 충분히 치료를 끝낼 수 있습니다.
위의 케이스 역학도 다시봐도 참 재밌습니다. ^^; 어렸을 때는 저렇게 많은 고민을 하고 치료를 했구나 하면서 추억이 돋네요^^
만약, 매복치로 교정치료가 필요하다면, 근처 교정전문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청주에 사신다면, 저희 굿스마일치과교정과로 방문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이상,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