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병원에서 가장 많은 환자 연령층 중의 하나가 소아입니다!
특히 앞니 반대교합 즉 주걱턱을 보이는 친구들의 교정치료가 아주 많습니다!
만약 정말 어린 나이부터 다른 이유없이 아랫턱의 성장이 너무 강해서 주걱턱을 보이는 환자라면?
다른 치료 방법을 기대하기 보다 그냥 충분히 성장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고등학생때에 술전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환경적인 이유 앞니의 조기 접촉으로 인한 반대교합 혹은 윗턱의 성장 부족으로 인한 반대교합, 혀의 잘못된 위치로 인한 반대교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앞니 반대교합 혹은 주거턱 얼굴 형태를 보인다면!
조기 교정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환자에게 좋습니다!
특히, 기능적 이동 Functional shift를 보이는 환자라면 빨리 제거를 해주는 것이 정상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치료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도 완벽한 일치된 의견을 보이지 못하는 조기교정치료도 있지만 앞니 반대교합에 대한 치료 시기는 왠만해서는 발견 즉시로 통일된 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가장 많이 하는 치료가 페이스 마스크 교정치료입니다!
만약 상악구개궁의 협착을 보이는 환자라면 RPE 혹은 SME 상악 구개 확장을 급속 혹은 완속( 환자의 연령에 따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상악의 전방 성장을 위해서 RPE를 시행해주는 것이 좋다! 아니다! 이견이 있지만!
저는 만약 환자가 폭경이 좁다면 항상 시행하고 FM 페이스 마스크 성장 교정치료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전혀 상악 구개궁의 협착이 보이지 않는 환자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 중의 하나가 혹은 어차피 확장을 하더라도, alternating 하게 확대를 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 논문이 바로 확장과 폭경 감소를 반복적으로 시행했을 때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과연 훨씬 더 많은 상악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RCT 입니다!
결론은 상악의 전방성장 및 구개 평면의 회전 하악 평면 회전이 흔히 하는 RPE와 RPE/C(확대 축소 확대 축소 확대)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RPE/C 환자의 경우 유의미하게 하악 평면의 하후방 회전이 더 적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의미는 있으니!
무조건 확대를 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대로 확대를 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via AJODO 2015;148:641-51
청주 굿스마일치과교정과 대표원장 허성수!